예전에는 파주를 가기가 어려웠으나 개통된 문산행 지하철을 이용하여 파주에 있는 비학산을 찾았다.
김신조 침투길로 그간 미공개 된 지역을 최근 개발하여 처음 시작부터 올라가는 데크길 경사도가 군인들의 훈련장 같다.
파주시지만 파주역은 초라해 보인다. 집에서 검색할 때는 집에서 2시간 소요로 나왔으나 나는 이촌역에서 급행으로 환승하여 도착하는데 1시간 20분이 소요되었다.
법원 도서관 앞에 있는 가우라 일명 바늘꽃은 나비를 닮아서 나비 바늘꽃이라 부르기도 하며 꽃말은 섹시한 연인이다.
산과 들에서 잡초로만 여겼던 풀 이름을 알아보니 기름새라 한다
김의털은 관모봉에서 자라며 작은이삭이 5~10개인 것을 두메김의털, 서울과 거문도에서 자라며 잎의 지름이 0.7∼1mm인 것을 서울김의털, 꽃줄기의 윗부분에 털이 있고 늙은 잎에 홈이 생기지 않는 것을 참김의털, 잎에 홈이 있는 것을 지리산김의털이라고 한다. 왕김의털은 잎혀가 거의 발달하지 않으며 작은 이삭을 이루는 꽃의 수가 많은 특징으로 구분된다.
까치수염 잎은 양 끝이 좁고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줄기를 따라 작은 꽃들이 뭉쳐서 큰 봉오리가 되고 끝에 가서 꼬리처럼 약간 말려서 올라간다
꼭두서니 마디마다 4장의 잎은 긴 잎자루를 가지고 있으며 십자형으로 심장 꼴로 생겼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의 뒷면에는 3~7줄의 평행인 잎맥을 볼 수 있으며 잎자루와 함께 잎맥 위에도 갈고리와 같은 작은 가시가 나 있다.
꿀풀 줄기 위에 꽃이 층층이 모여 달리며 앞으로 나온 꽃잎은 입술 같은 모양이다.
나리는 백합(百合)의 순수한 우리말로 '백합’의 어원은 흰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백 백(百)’자로 땅 속에 있는 저장양분을 보유하고 있는 알뿌리가 여러 개의 비늘잎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데서 유래한다고 한다.
다릅나무 수피는 때가 밀린 상태 모습으로 목재는 결이 아름답고 무거우며 질겨서 기구재, 기계재, 농기구의 자루등으로 쓰인다.
덜꿩나무 꽃은 흰색으로 피며 들꿩이 좋아한다고 덜꿩나무 또는 지방에 따라 가새백당나무라고도 한다.
덩굴별꽃
두루미천남성 잎은 길이가 10~20㎝, 폭은 2~6㎝ 정도이고 1개가 나와 7~11장 정도로 새의 발 모양으로 갈라지고 끝은 뾰족하고 긴 타원형이다.
떼죽나무
말냉이 냉이보다 커서 큰 편인 말을 빗대어 말냉이라 하며 잎은 녹색이고 두껍고 톱니도 둔하며 열매는 원반 모양 또는 거꾸로 된 달걀형 원 모양이며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고 넓은 날개가 있다.
맑은 대쑥은 쑥보다 잎이 덜 갈라지고 매끈하고 어린잎과 줄기에 하얀 솜털이 많다.
묘지 주변엔 다양한 풀꽃들이 있는 보물 창고다.
할미꽃
박하
방울빗짜루 산지에서 높이 50∼100cm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털이 없고 굵은 가지에는 능선과 줄이 있고 마르면 잔 돌기가 있어 거칠다.
백미꽃은 건조한 지역에서 사는 여러해살이풀로 다른 야생화들과 달리 강한 색을 띠고 있어 아름답고 키가 작아서 화분에도 어울린다.
뱀고사리
삽주는 산지의 건조한 곳에서 자라며 뿌리줄기는 굵고 길며 마디가 있고 향기가 있다.
매우 쓰며 뿌리의 본뿌리를 "백출"이라 하고 곁뿌리를 "창출"이라 한다.
산골무꽃은 한방향으로만 핀다.
세로티나 벚나무 : 미국귀릉나무 개벗찌와 비슷하다.
속속이풀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매끈한 느낌이며 직립하면서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개갓냉이와 줄기가 마디에서 약간 더 뚜렷하게 꺾이면서 직립하여 구분된다.
쇠뜨기는 줄기가 잎처럼 보이는데 줄기를 뽑으면 작은 잎이 보이고 다시 꽂을 수 있다.
돌나물꽃은 5개의 꽃잎은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고 꽃받침보다 길며 꽃받침 조각은 5개인데 타원상 바소꼴로 끝이 뭉뚝하다. 수술은 10개이며 꽃잎과 거의 같은 길이다.
배암차즈기 봄에 보았을 땐 배춧잎 모양이었다.
애기풀 보기어려운풀로 줄기는 밑에서 모여 나며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서고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난형 길이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올괴불나무는 올아귀꽃나무라고도 하며 열매는 장과로서 공 모양이고 5∼10월에 붉은빛으로 익는다.
파리풀 줄기의 단면은 사각이고 아래로 향하는 잔털이 있으며 마디 바로 위가 도톰하며 잎은 마주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양면 맥위에 부드러운 털(軟毛)이 있다. 중간 아래에 달린 잎에는 긴 잎자루가 있고 위의 것은 잎자루가 거의 없다.
개쑥갓 털이 있고 붉은빛이 돌고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육질로 두꺼운 편이고 불규칙하게 우상으로 갈라진다. 갈래 조각은 부드럽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호밀같은 이친구는 개호밀 ?
삽주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 말라 없어지고 잎은 어긋나고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깊게 깃꼴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3∼5개이고 타원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표면에 윤기가 있고 뒷면에 흰빛이 돌며 가장자리에 가시 같은 톱니가 있고 줄기 윗부분에 달린 잎은 갈라지지 않고 잎자루가 거의 없다.
컴프리 줄기에 짧은 흰색의 털이 밀생하며 날개가 있고 잎은 어긋나며 끝이 길게 뾰족한 달걀모양의 바소 모양으로 밑부분이 밑으로 흘러 날개처럼 된다. 뿌리 잎은 잎자루가 있으며 줄기 윗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없다 간 기능을 손상시키고 암을 유발하는 것이 입증되어 식품원료로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